[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함양군은 28일 오후 2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소연료 전지 발전소와 관련해 “주민들의 뜻과 같이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최근 연료전지 발전사업 허가신청 처리과정에서 나타난 행정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발전소건립에 대한 군의 기본 입장을 알리고 한다”며 기자회견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군에 따르면 수소연료 전지 발전소 사업자인 함양그린에너지에서 지난 7월 25일 함양군을 거치지 않고 직접 산업자원통상부에 허가 신청했고, 군은 다음날인 7월 26일 산업자원통상부로부터 통보를 받았다.

군은 8월 13일 발전소 부지 인근 삼천, 평촌, 기동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과의 대화를 진행해 도출된 주민들의 의견을 8월 21일 산업자원통상부에 제출했으며, 8월 26일 산업자원통상부로부터 사업자의 요청에 따라 전기위원회 심의상정이 보류되었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군은 “앞으로 주민 의견수렴 과정에서는 보다 많은 인근마을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 “향후 발전사업자가 주민공청회를 추진하게 되면 주민들의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할 것이며, 발전소건립 추진여부의 향방에 대해서도 주민들과 뜻을 같이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군은 약 한달간 삼천, 평촌, 기동마을 주민들을 제외한 군민들에게 이를 알리지 않은 점을 속시원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특히 발전소 예정 부지에서 가장 가까운 행복마을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참여를 시켰어야 했는데, 좀 잘못된 부분이 있다. 일부러 그렇게 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한 군은 부산 해운대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예로 들며 순기능에 대해 설명했는데, 해운대 발전소의 경우 당초 쓰레기소각장 터에 발전소가 들어선 경우라 함양의 경우와는 설립 배경이 판이하게 다른 상황이다.

오히려 부산 금정구에서 한 기업이 6만세대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20mw 규모의 수소연료발전소를 건립할 계획을 밝혀, 지역주민들이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어 함양군과 같은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