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기고문]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이 최우선!

기사승인 2019.07.16  15:10:45

공유
default_news_ad1

[매일경남뉴스 최혁열 기자] 올해 여름은 111년 만의 폭염이였던 지난해보다 덥지는 않을 것이라 예측하지만, 여름 휴가철을 맞아 우리 지역은 물론 인근 물놀이 명소를 찾아오는 많은 피서객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정부기관의 발표 자료를 보면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기간(6월~8월) 중 물놀이로 인해 총 16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여름휴가 기간인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한 달 간 사고가 집중돼 전체 사망자의 85%(140명)를 차지한다고 한다.

원인별로 살펴보면 수영미숙으로 인한 사망자가 31%(51명)으로 가장 많았고, 안전부주의 22%(36명), 음주수영 17%(28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위 통계를 보면서 휴가철을 맞아 즐거운 물놀이 피서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예방’이다.

물놀이 안전사고는 사고자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도 갑작스런 사고 발생에 당황하여 평상시보다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첫째, 수영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간단한 준비운동을 하여 팔과 다리 등의 경련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둘째,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에 심장에서 먼 부위부터 (다리, 팔, 얼굴, 가슴 등) 물을 적신 후 들어가도록 한다.
셋째,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식사 후에는 곧바로 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넷째,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은 삼가도록 한다.
다섯째,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도록 하며, 호수나 강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어린이의 경우 보호자는 항상 확인 가능한 시야 내에서 아이가 놀도록 하며,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시키도록 한다.

우리 지역에서는 7월 17일부터 8월 18일까지(38일간) 수승대 관광지 내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를 배치하여, 물놀이 사고 시 신속한 대처는 물론, 사전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내 가족 그리고 내 이웃의 안전을 위해 휴가철 물놀이 안전수칙을 한번쯤은 숙지하여, 올 여름도 안전사고 없는 건강하고 즐거운 휴가철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거창소방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정칠균 

최혁열 기자 01193091604@hanmail.net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